본문 바로가기
물리치료 국가고시준비/생리학

미세아교세포, 뇌실막세포

by 살며시(삶은 여유를 갖는 것이 시작) 2023. 9. 9.

척수의 속질과 겉질, 위운동신경세포, 별아교세포 쉽게 설명

전에 이어서 설명을 하고자 하는데요. 궁금하신분들은 위 글을 보고 오시면 이해하시기 편하실 겁니다. 

 

 

 

 

미세아교세포

배엽에 대해서 먼저 설명드릴까 합니다. 

 

무슨 뜻이냐면 남자와 정자가 만나서 얘네들이 딱 만나서 수정을 하면 뭐가 되냐면 세포를 분열하기 시작합니다. 세포를 분열을 할 때 배수로 분열을 해요. 2 4 8 16 32 이렇게 분열을 해요. 이렇게 분열하는 시기가 일정 시간이 딱 지나게 되면요. 얘네들이 나중에 사람이 될 때 어떻게 이렇게 했을 때 그냥 이렇게 나눕시다.

 

내배엽에서 생성된 세포는 나중에 뭐가 되라? 나중에 생식 계통이 되라 정해진 거예요.

중배엽에서 태어난 애들은 ? 심장 혈관 계통, 뼈대 계통 그다음 근육 계통이 되라고 정해져 있습니다.

외배엽에서 나온 애들은 신경 계통, 피부 계통이 됩니다. 

 

즉, 백혈구는 중배엽에서 태어나게 됩니다!! 미세 아교세포의 기원은 어디냐고 자주 물어보는데요. 그 기원은 바로 중배엽에서 태어났다고 출제하게 됩니다. 중간에 중배엽의 줄기세포를 미리가져 키운 것이지요!!

 

뇌실막세포

 

출처: 생리학6판-학지사메디컬

 

우리 뇌에는 아내가 이렇게 물이 차 있는 공간들이 있습니다. 물이 차 있는 공간들이  흘러가지고 이렇게 물이 흘러서 뇌척수액이 됩니다.됩니다. 이 뇌 척수액을 생성을 하는 방 이름이 뭐냐 하면 뇌실입니다.

 

그래서 갓쪽 뇌실, 갓쪽 위 가쪽에 있으면 가쪽 뇌실, 중간대 정도 위쪽에 있으면 사이에 있으면 셋째 뇌실 그다음에 중간 아래쪽에 있으면 넷째 뇌실. 그래서 그 뇌실 사이에 뭐가 있다고 했어요? 물이 있다고 했죠 물이 있다고 했죠 만약에 이 물이 어디로? 뇌 조직으로 뇌 신경 세포 사이로 빠져나가면 뭐가 생겨요? 뇌 부종이 생긴다. 뇌 부종이 생기면 뇌 압력이 높아지겠죠 물들이 세포를 막 밀어내고 뼈당도 한정적이니까 막 밀어내면 뇌의 압력이 높아지겠죠. 뇌의 압력이 높아지면 뇌 세포는 죽어버립니다.

 

그걸 방지하기 위해서 어디 저 뇌실 안쪽 면에는 특수화된 막의 형태로 뇌실막 세포가 둘러싸고 있습니다. 그래서 물들이 빠져나가지 못하는 거예요. 지금 여기를 둘러싸고 있는 뇌와 척수를 둘러싸고 있는 뇌 수막은 3가지 종류가 있다 그랬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