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리치료 국가고시준비/근골격계 검사 및 평가

특수 검사 스페셜 테스트

by 살며시(삶은 여유를 갖는 것이 시작) 2023. 9. 12.

 

 

 

당김 검사, 견인검사

수동적으로 실시하는 관절의 부수적인 움직임 검사이다. 일반적으로 중요해요. 일반적으로 당긴 검사를 먼저 실시하고 압박 감사를 다음에 실시한다는 게 특징이에요. 당긴 검사 먼저 시작한다. 

 

당김 검사 (distraction test)는 관절면에서 압박 스트레스가 제거되는 방향으로 힘을 적용하면서 실시한다. 이때 움직임이 과도하다면 지지 구조의 손상을 의미하며 움직임이 제한된다면 지지구조의 단축을 의미한다. 통증의 감소는 관절의 손상을 의미하고 통증의 증가는 물렁 조직의 찢어짐을 의미한다.

 

관절주머니를 지지구조라고 이해한다!

 

좌우로 당겼더니 괜찮아졌다?

관절주머니는 좌우로 당겼는데 안아파졌다. 그전에는? 부딪쳐서 아팠다고 이해할 수 있음!!! 연골과 연골 손상이 있지 않았을까? 의심!!

 

잡아당겼더니 저가동성이나왔다

잡아당겼더니 저가동성이 나왔음! >> 관절주머니가 인대가 단축되어있어서 // 

 

잡아당겼더니 가동범위가 더 나왔다!

만약에 당김검사했는데 가동범위가 더 나왔다? 지지구조가 끊어졌거나 터졌거나, 인대가 끊어졌거나로 이해한다!!

 

인대, 관절주머니에는 통증세포가 별로 없습니다. 

잡아당겼더니 통증 증가!

그런데 잡아당겼더니 통증이 증가되더라?!! 주위를 얘를 잡아당겼더니 통증이 막 증가가 돼버려. 그럼 얘가 왜 그랬을까? 의심할까요? 이 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근육이라든가 근막이라든가 피부라든가 힘줄이라든가 이런 것들이 부분 손상이 있어서 염증 상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부분 손상이 있어서 잡아당겼더니 벌어지면서 통증이 나오더라 하고 판단해볼 수 있습니다. === 물렁조직의 손상이라고 판단!

 

 

 

압박 검사

뼈와 뼈끼리 더 부딪치게 만들어줬더니 통증이 증가하더라?!

 

이렇게 버려진 것을 오히려 꽉 눌러본 거야. 눌렀더니 통증이 증가가 되네. 그럼 뭘까요? 확실하게 뼈가 뼈가 부딪혔는데 더 부딪히게 만들었죠 그러니까는 확실하게 뭐의 손상이다? 연골의 손상이라는 거는 확실하게 알 수 있다는 거. 연골이라든가 이 반달 연골 손상이 있다고 봅니다. 

 

뼈와뼈를 부딪치게만들어줬더니 통증이 감소하더라?

 

 심한 부종 상태 , 심하게 물이 차있으면 수압에 의해서 압박을 줘버리면 압력에 의해서 물이 빠져나감 그래서 압력이 해제가 되면서 통증이 감소하게 됨! 

 

압박 검사는 관절면에 압박 스트레스가 가해지는 방향으로 즉 뼈와 뼈가 가까이 붙는 방향으로 힘을 작용하면서 실시한다. 통증의 감소는 관절 윤활력을 제거 즉 부종이 심한 관절염 상태를 의미하며, 통증의 증가는 관절면에 문제가 있음을 의미한다. 연골염을 의심할 수 있다.

 

 

미끄러짐 검사 

미끄러짐 검사는 수동적으로 실시하는 관절의 부수적인 검사를 의미하며 관절면에서 일어나는 구루기와 미끄러짐 정도를 검사하는 방식이다. 그래서 무릎뼈를 가지고 무릎뼈를 가지고 좌우로 흔들어보기도 하고 위아래로도 움직일 수 있죠 여러분 앞에 무릎 펴고 할 수 있어요. 그래서 관절면을 잡고 좌우로 위아래로 손가락을 잡고 위아래로 스피닝으로 좌우로 흔들어 볼 수 있죠 뼈를 갖고 이거는 근데 뼈를 잡는 법도 있어요. 만약에 그냥 잡아버리면은 어떻게 돼요? 피부가 같이 피부가 늘어나버리죠 그래서 어떻게 하냐 피부가 늘어남을 방지하기 위해서 피부를 피부를 반대쪽으로 움직이고자 하는 반대쪽으로 하고 잡습니다. 이것도 움직이고자 하는 반대쪽으로 잡아요. 

 

 

특수 검사

그래서 스페셜 테스트를 잘못하면 전문가라고 볼 수가 없죠. 물리치료사에게는 꽃입니다. 특수 검사는 병력, 관찰, 움직임에 대한 검사 평가를 한 후 손상된 관절에 대한 병리, 상태 또는 손상의 특이적 형태를 규명하기 위해 필요하며 각 관절에 특정한 질병이나 손상이 있는지를 확인하는 데 유용한 검사를 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