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리치료 국가고시준비/인체운동학

운동면, 운동축, 뼈의 돌림운동, 각운동 이거하나만보면끝!

by 살며시(삶은 여유를 갖는 것이 시작) 2023. 9. 4.

운동면과 운동축에 대해 다루고 우리 목부터 관절 마디마디 인체운동학적으로 갯수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쉬워보이지만 발목은 회전도 돌림운동도 할 수 있어서 축이 3개라고 생각하지만 아닙니다 1개만 존재합니다.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운동면과 운동축(돌림축)

1. 시상면
머리뼈의 시상봉합에 대해 평행으로 지나가는 면 신체를 오른쪽, 왼쪽으로 나누는 것을 말함
2. 이마면
관상봉합에 의해 평행하게 지나가는 면 신체를 앞쪽과 뒤쪽으로 나누는 수직 평면
3. 수평면(가로면)
수평면(지면)에 대해 평행하게 지나가는 면, 신체를 위쪽, 아래쪽으로 부분으로 나누는 수직 평면
 
(수직면이라는 개념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시상, 이마면이 있기 때문이지요. 축이 3개라면 면이 3개라는 소리입니다!
시상축을 기준으로 관상면이 만들어지고, 관상축을 기준으로 시상면이 만들어지고, 수직축을 기준으로 수평면이 만들어집니다.
시상면은 여러개가 만들어질 수 있는데요. 팔꿈치시상면, 정중시상면등 시상면을 평행이동하여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
 
 
그다음 운동축 혹은 돌림축이라고 하는 부분에 대해서 설명드리고자 한다. (운동의 중심이 되는 축이라고도 함)
일반적으로 축의 위치는 볼록관절면을 통과한다고 가정하는데요. 즉 우리 위팔뼈가 볼록나와있기 때문에 위팔뼈 머리를 축들이  통과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뼈의 돌림운동 시 운동축은 그대로 고정되어야 합니다. (축이 같이 움직여서는 안됨)
 
목위팔관절의 운동축은 3개이지만 팔꿉관절의 운동축은 1개이며 손목관절의 운동축은 2개입니다. 이는 관절의 구조에 따라 운동축이 2 혹은 1개가 될 수 있습니다.
 
1.시상축(앞뒤축)
볼록관절면을 앞뒤로 통과해 지나가는 축
이마면에 직각을 이루는 축
 
2.이마축(안가쪽축)
볼록관절면을 안-가쪽 방향으로 통과해 지나갑니다. 
이마축은 시상면에 대해 지각을 이루는 축
 
3.수직축(위아래축)
볼로관절면을 수직(위-아래 방향으로)지나가는 축
수직축은 수평면에 대해 지각을 이루는 축

굽힘(flexion)과 폄(extension)

-굽힘과 폄은 고정된 이마축에 대해 시상면 내에서 일어나는 돌림운동입니다 .
-앞-뒤쪽 방향의 움직임이 발생하고
-어깨관절, 팔꿉관절, 먼쪽과 몸쪽노자관절은(X아닙니다!!굽힘폄이 일어날 수 없습니다. ), 손목관절, 손가락의 관절, 엉덩관절, 무릎관절, 발목관절 발가락관절, 척추에서 일어납니다. 
 
굽힘(flexion)
영어로 flexible은 무슨 뜻인지 아시나요?꺾을 수 있다. 구부러진다는 뜻입니다. 때문에 관절의 각도가 좁아진다라고 이해해주시면 외우시기 편하고 머리속으로도 금방 정리가 됩니다. 
 
굽힘은 두 뼈 사이의 각도 또는 관절의 각도가 작아지게 구부러지는 움직임을 말합니다. 굽힘에 관여하는 근육을 (flexior)라고 하지요. 
 
무릎관절을 제외한 대부분의 관절은 굽힘이 앞쪽 방향으로 일어나지만, 무릎관절의 굽힘은 뒤쪽 방향으로 일어나게 됩니다. 

발목에서 굽힘은 발등쪽굽힘(dorsiflexion) 이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왜일까요?? 이는 연속성상에서 우리가 발등을 굽히면 발가락을 펴게 되는데요. 이를 연속성상에서 관절의 모순을 타파하기 위해서 이러한 용어를 만든 것입니다. 
 

폄(extension)

폄은두 뼈 사이의 각도 또는 관절의 각도가 증가하여 펴지는 운동을 말하며 굽힘위치에서 zero position 또는 anatomical position 으로 돌아오는 운동을 말합니다.
폄에 관여하는 근육을 (extensor)이라 말하고
무릎관절을 제외한 대부분의 관절은 폄이 뒤쪽 방향으로 일어납니다. 무릎 관절은 앞쪽 방향으로 일어나게 됩니다.

벌림과 모음


벌림과 모음에 대해서 알아가기 전에 헷갈리는 것에 대해서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scapula가 움직일 때는 어깨등관절이 존재합니다. 그러나 이 관절은 진짜 관절이 아닙니다.
왜냐면 관절주머니로 싸여있어야 하는데. 진짜 관절은 바로 복장 빗장관절, + 봉우리빗장관절
이2개가 합쳐져서 scapula 가 움직인것입니다.

scapula가 elevation 했다는 것은 빗장뼈가 올라갔으니 scapula가 딸려간것입니다.
그래서 날개뼈가 벌림이라는 말보다는 clavicle에 움직임을 초점을 두어 벌림과 모음이 아닌 내밈과 들임이라는 용어로 후에 사용될 예정입니다.

위 내용은 기능해부학에서 자세히 다루게 되니 찍먹해봅시다.

벌림과 모음에서는 안-가쪽 방향의 움직임이 발생하게 됩니다.

벌림은(abduction) 과 모음(adduction)
신체 분절이 중간선에서 멀어지는 움직임을 말하며 인체의 중간선은 손가락, 발가락 중간선의 기준이 다른데요, 손에서는 셋째 손가락이 중간선이며, 발가락에서는 둘째 발가락이 중간선으로 보고 있습니다!

(지금당장 여러분께서 손을 벌렸다가 모았다가 해보세요!!! 두번째발가락과 세번째 손가락이 움직이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손목에서 모음과 벌림은 노쪽치우침(radial deviation) 과 손목에서의 모음은 (ulnar deviation)이라고 부릅니다.

안쪽돌림(internal roation)과 가쪽돌림(external rotation)

- 인체 중간선을 기준으로 중간선쪽으로 즉, 안쪽으로 돌면 안쪽돌림, 반대면 가쪽돌림이라고 합니다.
- 고정된 수직축에 대해서 수평면 내에서 일어나는 돌림운동을 말한다.

-척추에서는 오른쪽/왼쪽 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오른쪽 돌림, 왼쪽 돌림이라는 용어를 씁니다. (Rt. rotation/ Lt. rotation)이라고 쓰입니다.

- 일어나는 부위는 어깨관절, 먼쪽과 몸쪽노자관절, 엉덩관절, 무릎관절, 척추에서 일어나며
-일어나지 않는 부위는 팔꿉관절, 손목관절, 손가락의 관절, 발목관절, 발가락의 관절 이다.

해부학적 자세에서 돌림을 이야기 할 때에는
위팔을 몸통에 붙이고 팔꿉치를 90도로 굽히고 엄지를 세워서 기본자세로 갖습니다.




아래팔에서는 안쪽돌림을 엎침(pronation)이라고 합니다.
아래팔에서 가쪽돌림은 뒤침(supination)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팔꿉관절에서는 자뼈는 해부학저그로 단단하게 고정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노뼈가 움직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그런데 손목관절에서는 반대가 일어납니다. 점점 손목으로 갈수록 갈수록 노뼈가 커집니다. 노뼈와 손목뼈와 관절하기 때문에 손목관절에서는 자뼈가 관여하지 않고 노뼈만 관여하게 됩니다.
손목관절은 노뼈와 손목관절의 접합입니다.

엎침과 뒤침은 손목이 돌아가는게 아니라 노뼈가 움직이니 노뼈와 관절하고 있는 손목이 같이 움직일 수밖에 없다고 설명해야합니다.

손목관절의 움직임이 아니라 노뼈의 움직임입니다!!!

그래서 손목관절에서는 안쪽돌림, 가쪽돌림이라는 말을 쓰지 않습니다.

*휘돌림(circumduction)
휘돌림이란 굽힘-벌림-폄-모음의 연속적 동작으로서 이때 먼쪽분절은 원을 그리게 된다.
- 움직이는 끝지점이 원일때 휘돌림이라고 함!!  
  -하나의현상임!! 축과 운동면이 존재하는 기본운동이 아니라는 것!!!
- 돌림운동이 조합된 하나의 현상이다!!
- 2개의 방향이 가능하면 휘돌림이 가능하다!!
- 손목, 손가락, 엉덩관절, 어깨관절, 척추 발목도 돌릴 수 있지만 그건 아님! 목말밑관절에서만! 무릎은 벌림,모음이 안됨

팔꿉관절은 앞뒤방향 가능!/ 아래팔을 측면으로 못벌려서 벌림,모음 안됨!/ 팔꿉관절은 안쪽,가쪽 돌림이 일어나는 것은 아래팔에서 일어나는 것임 그래서 안쪽, 가쪽돌림 안됨// 앞뒤방향밖에 안됨

아래팔 엎침과 뒷침!

손목 앞뒤 방향 좌우 방향 가능하다!굽힘, 폄, 벌림, 모음 가능 손목운동 돌리는 것처럼 보이지만
결국 아래팔 움직이다.
손목은 2방향밖에 움직이지 않는다.

손가락에서 첫번째 손허리 손가락 관절 앞뒤방향 움직임 가능함, 벌림, 모음 가능 2방향 가능

손가락 사이관절! 앞뒤방향음죽임 가능, 측면 안됨!
제자리에서 도는게 아니기 때문에 휘돌림이라는 다른것임!!

엉덩관절 앞뒤 움직임 가능함! 옆으로 가능함!, 돌리기 가능함 ! 3방향운동 가능함.

무릎은? 앞뒤방향 가능함! 옆으로 되지 않음!
돌리는 것은? 특수 케이스

무릎이 쭉펴져있는 상태에서는 돌릴 수 없음. 앉아있는 상태에서 무릎이 굽혀있는 상태에서 무릎에서도 안쪽 가쪽 돌림이 가능함!

발목 앞뒤 방향 가능함!!! 측면가능할 것처럼 보이지만 아무것도 가능하지 않음. 복사뼈 끝부위가 ㄷ자처럼 되어있어 talus(목말뼈)가 끼어있어서 앞뒤로밖에 못움직임!!

그밑에있는 관절 목말밑관절이 하고 있기 때문에 특수하기임

발가락, 발가락관절도 손가락과 똑같음

척추는 앞뒤방향 운동가능함. 측면운동가능함, 회전운동도 가능함, 3방향 가능함!!!





반응형

'물리치료 국가고시준비 > 인체운동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물리치료 운동학의 기초  (0) 2023.08.27

댓글